반응형
배경 설명
OpenCV에서 MatType.CV_8UC3은 8비트, 3채널(BGR 색상 공간) 이미지를 나타냅니다. MatType.CV_8UC4는 8비트, 4채널(BGRA 색상 공간) 이미지를 나타냅니다. CV_8UC3에서 CV_8UC4로 변환하려면, 기존의 3개 채널(BGR) 이미지에 알파 채널(투명도)을 추가해야 합니다. 알파 채널은 보통 255로 설정하여 불투명하게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코드 설명
- 이미지 생성:
- Mat 객체를 생성할 때, MatType.CV_8UC3를 사용하여 3채널 이미지를 생성하고, Scalar.All(255)로 각 픽셀을 흰색으로 초기화합니다.
- MatType.CV_8UC4를 사용하여 4채널 이미지를 생성하고, Scalar.All(0)로 각 픽셀을 검정색으로 초기화합니다.
- 색상 변환:
- Cv2.CvtColor()를 사용하여 CV_8UC3 형식의 이미지를 CV_8UC4 형식으로 변환합니다. 이때, 색상 변환 코드 ColorConversionCodes.BGR2BGRA 또는 ColorConversionCodes.BGR2RGBA를 사용하여 3채널 이미지를 4채널 이미지로 변환합니다. 여기서, 알파 채널(투명도)은 기본적으로 255(불투명)로 설정됩니다.
- 결과 이미지 표시:
- 변환된 이미지를 Cv2.ImShow()로 화면에 표시하고, Cv2.WaitKey(0)를 사용하여 키 입력을 기다립니다.
샘플 코드
using OpenCvSharp;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)
{
// CV_8UC3 이미지 생성 (예: 640x480, 흰색)
Mat image3Channels = new Mat(480, 640, MatType.CV_8UC3, Scalar.All(255));
// CV_8UC4 이미지 생성 (예: 640x480, 검정색)
Mat image4Channels = new Mat(480, 640, MatType.CV_8UC4, Scalar.All(0));
// CV_8UC3에서 CV_8UC4로 변환
// BGR2BGRA: 기존 BGR 이미지를 BGRA로 변환
Cv2.CvtColor(image3Channels, image4Channels, ColorConversionCodes.BGR2BGRA);
// 변환된 이미지 표시
Cv2.ImShow("Converted Image", image4Channels);
// 키 입력 대기 후 종료
Cv2.WaitKey(0);
Cv2.DestroyAllWindows();
}
}
코드 설명
- Mat 객체 생성:
- image3Channels는 3채널(CV_8UC3) 이미지를 생성하고 흰색으로 초기화됩니다. Scalar.All(255)는 모든 채널을 255로 설정하여 흰색을 나타냅니다.
- image4Channels는 4채널(CV_8UC4) 이미지를 생성하고 검정색으로 초기화됩니다. Scalar.All(0)은 모든 채널을 0으로 설정하여 검정색을 나타냅니다.
- Cv2.CvtColor:
- Cv2.CvtColor() 함수는 색상 공간을 변환하는 함수입니다. 여기서는 BGR2BGRA 변환을 사용하여 3채널 BGR 이미지를 4채널 BGRA 이미지로 변환합니다. 이렇게 하면 기존 BGR 값은 그대로 유지되고, 추가된 A(알파) 채널 값은 자동으로 255로 설정됩니다.
- Cv2.ImShow:
- 변환된 이미지를 Cv2.ImShow()로 화면에 표시합니다. 창 제목은 "Converted Image"로 설정됩니다.
- Cv2.WaitKey(0):
- Cv2.WaitKey(0)는 키 입력을 대기하는 함수입니다. 사용자가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.
- Cv2.DestroyAllWindows():
- 모든 OpenCV 창을 닫는 함수입니다. Cv2.WaitKey(0) 이후에 호출하여 창을 닫도록 합니다.
주요 포인트
- 알파 채널: CV_8UC3에서 CV_8UC4로 변환할 때, 알파 채널 값은 기본적으로 255로 설정됩니다. 이는 이미지가 불투명함을 의미합니다.
- 색상 변환 코드: ColorConversionCodes.BGR2BGRA를 사용하여 BGR에서 BGRA로 변환합니다. 필요에 따라 BGR2RGBA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두 코드 모두 BGR 색상 공간에서 알파 채널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
이 코드를 실행하면, 흰색 배경의 CV_8UC3 이미지를 불투명한 BGRA 이미지로 변환한 후, 화면에 표시하게 됩니다.
반응형
'image..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픽셀 포맷에 따른 이미지 메모리 구조와 Stride 기반 메모리 할당 정리 (0) | 2025.04.21 |
---|---|
비트맵 한 줄의 바이트 수를 4의 배수로 맞추는 방법: (K + 3) & ~3 연산 (0) | 2023.06.24 |